국세청 직원들은 AI 열공 중…세무 행정 'AI 대전환' 앞장 선다
국세청, 카이스트와 협업해 AI 교육 과정 개설
내년부터 전 직원 교육…AI 전문가 100명 양성
국세 행정부터 탈세·체납관리까지 AI 기술 적용
내년부터 전 직원 교육…AI 전문가 100명 양성
국세 행정부터 탈세·체납관리까지 AI 기술 적용
입력 : 2025. 10. 28(화) 10:58

[나이스데이] 국세청이 임광현 청장 취임 이후 핵심 과제로 부상한 '인공지능(AI) 대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국세 행정 전 분야에서 AI 대전환을 이루겠다는 목표 아래 전 직원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27일 정부세종청사에서는 국세청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AI 전략특강이 열렸다. 서용석 카이스트(KAIST) 문술미래전략대학원 교수는 'AI 대전환! 국세청이 갖춰야 할 미래 역량과 혁신'이란 주제의 강연에서 새로운 기술을 도입할 때 조직의 기능과 역할, 문화가 함께 바뀌어야 한다는 점을 설명했다.
서 교수는 "새로운 기술이 기존의 업무를 대체하는 경우도 많지만, 더 중요한건 업무의 해체와 재설계"라며 "기술이 할 수 있는 부분과 사람이 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역할 분담을 잘 해야 한다. 사람은 더 창의적이고 핵심적인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재설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기술 발전이 빠르게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학습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된다. 조직 구성원들도 끊임없이 학습하고 성장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세 행정에 AI 기술을 적용하면 ▲납세 이력 기반의 세수 예측모델 구축 ▲다국적기업의 조세 회피 리스크 탐색 ▲체납 유형별 행동 패턴 분석을 통한 맞춤형 독촉·상담 시나리오 생성 ▲AI 납세 도우미 등을 도입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AI가 단순히 효율을 높이는 기술이 아니라 국민 신뢰를 기반으로 한 공정 세정을 재설계하는 도구가 돼야 한다"며 AI 활용 정책의 기술적인 부분 뿐만 아니라 윤리성·책임성까지 점검·관리할 수 있는 조직 신설을 제안했다.
강연이 끝난 뒤에는 생성형 AI의 업무 활용 방법과 AI 열풍 이후의 기술 트렌드 등에 대한 국세청 직원들의 질문이 이어졌다. 서 교수는 "요즘 새롭게 등장하는 AI는 완전히 다른 차원의 기술이기 때문에, 예전에 한번 사용해봤더니 별거 아닌거 같다고 생각하면 안된다. 새로운 기술을 계속 테스트해보면 확실히 효과가 다르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고 권했다.
국세청은 AI를 기반으로 하는 세무 행정 대전환을 추진하기 위해 카이스트와 함께 교육 과정을 도입했다. 교육 과정은 전 직원을 대상으로 AI의 작동 원리와 다양한 활용 사례를 소개하는 '기본 교육'(1단계)과로 AI 적용에 대한 통찰력을 키우고 정책 대응 역량을 높이기 위한 '전략 특강'(2단계), AI 전문가 양성을 위한 '전문 교육'(3단계) 등 3단계로 구성된다.
AI 교육은 올해 직원 약 20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고, 내년부터는 전 직원을 대상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특히 전문 교육 과정을 통해 AI 전문인력 100명을 양성한다는 점이 눈에 띈다. 국세청은 전산·기술 인력뿐 아니라 각 실국별로 AI 대전환을 주도할 핵심인력을 선정, 오는 11월부터 카이스트에서 전문교육을 받도록 했다.
해당 직원들은 고급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데이터 분석·시각화 등 실습 중심 교육을 통해 AI 리터러시(AI를 제대로 이해해 정책결정과 행정업무 등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역량을 강화하게 된다.
국세청 관계자는 "각 실국에서 AI를 접목할 과제를 발굴하고, AI 적용의 적정성을 검토할 필요도 있는 만큼, AI 대전환이 전산 만의 문제가 아니라고 판단했다"며 "교육 과정을 이수하고 적극적으로 AI 전환에 참여하는 직원들은 전문관으로 위촉하고, 우수 활동자에게는 포상도 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는 민간 뿐만 아니라 공공 부문에서도 AI 대전환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국세 행정은 복지·고용, 신약 심사와 함께 AI 전환이 우선 추진되는 분야다.
이에 따라 국세청은 직원 교육외에도 AI 기술을 행정 전반에 적용하는데도 속도를 내고 있다. 임광현 청장 취임 이후 출범한 '미래혁신 추진단' 내에는 AI 전환 분과가 신설됐다.
현재 추진단은 'AI 에이전트'라는 이름의 납세자 맞춤형 컨설팅 서비스를 추진하고 있다. 또 AI 기술을 적용한 탈세대응시스템, 체납관리체계, 업무지원시스템 등 개발도 준비 중이다.
 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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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일 정부세종청사에서는 국세청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AI 전략특강이 열렸다. 서용석 카이스트(KAIST) 문술미래전략대학원 교수는 'AI 대전환! 국세청이 갖춰야 할 미래 역량과 혁신'이란 주제의 강연에서 새로운 기술을 도입할 때 조직의 기능과 역할, 문화가 함께 바뀌어야 한다는 점을 설명했다.
서 교수는 "새로운 기술이 기존의 업무를 대체하는 경우도 많지만, 더 중요한건 업무의 해체와 재설계"라며 "기술이 할 수 있는 부분과 사람이 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역할 분담을 잘 해야 한다. 사람은 더 창의적이고 핵심적인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재설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기술 발전이 빠르게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학습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된다. 조직 구성원들도 끊임없이 학습하고 성장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세 행정에 AI 기술을 적용하면 ▲납세 이력 기반의 세수 예측모델 구축 ▲다국적기업의 조세 회피 리스크 탐색 ▲체납 유형별 행동 패턴 분석을 통한 맞춤형 독촉·상담 시나리오 생성 ▲AI 납세 도우미 등을 도입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AI가 단순히 효율을 높이는 기술이 아니라 국민 신뢰를 기반으로 한 공정 세정을 재설계하는 도구가 돼야 한다"며 AI 활용 정책의 기술적인 부분 뿐만 아니라 윤리성·책임성까지 점검·관리할 수 있는 조직 신설을 제안했다.
강연이 끝난 뒤에는 생성형 AI의 업무 활용 방법과 AI 열풍 이후의 기술 트렌드 등에 대한 국세청 직원들의 질문이 이어졌다. 서 교수는 "요즘 새롭게 등장하는 AI는 완전히 다른 차원의 기술이기 때문에, 예전에 한번 사용해봤더니 별거 아닌거 같다고 생각하면 안된다. 새로운 기술을 계속 테스트해보면 확실히 효과가 다르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고 권했다.
국세청은 AI를 기반으로 하는 세무 행정 대전환을 추진하기 위해 카이스트와 함께 교육 과정을 도입했다. 교육 과정은 전 직원을 대상으로 AI의 작동 원리와 다양한 활용 사례를 소개하는 '기본 교육'(1단계)과로 AI 적용에 대한 통찰력을 키우고 정책 대응 역량을 높이기 위한 '전략 특강'(2단계), AI 전문가 양성을 위한 '전문 교육'(3단계) 등 3단계로 구성된다.
AI 교육은 올해 직원 약 20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고, 내년부터는 전 직원을 대상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특히 전문 교육 과정을 통해 AI 전문인력 100명을 양성한다는 점이 눈에 띈다. 국세청은 전산·기술 인력뿐 아니라 각 실국별로 AI 대전환을 주도할 핵심인력을 선정, 오는 11월부터 카이스트에서 전문교육을 받도록 했다.
해당 직원들은 고급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데이터 분석·시각화 등 실습 중심 교육을 통해 AI 리터러시(AI를 제대로 이해해 정책결정과 행정업무 등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역량을 강화하게 된다.
국세청 관계자는 "각 실국에서 AI를 접목할 과제를 발굴하고, AI 적용의 적정성을 검토할 필요도 있는 만큼, AI 대전환이 전산 만의 문제가 아니라고 판단했다"며 "교육 과정을 이수하고 적극적으로 AI 전환에 참여하는 직원들은 전문관으로 위촉하고, 우수 활동자에게는 포상도 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는 민간 뿐만 아니라 공공 부문에서도 AI 대전환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국세 행정은 복지·고용, 신약 심사와 함께 AI 전환이 우선 추진되는 분야다.
이에 따라 국세청은 직원 교육외에도 AI 기술을 행정 전반에 적용하는데도 속도를 내고 있다. 임광현 청장 취임 이후 출범한 '미래혁신 추진단' 내에는 AI 전환 분과가 신설됐다.
현재 추진단은 'AI 에이전트'라는 이름의 납세자 맞춤형 컨설팅 서비스를 추진하고 있다. 또 AI 기술을 적용한 탈세대응시스템, 체납관리체계, 업무지원시스템 등 개발도 준비 중이다.
 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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